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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방문하시는 고객이 10초 이내에 담당자를 찾을 수 있도록 직원의 사진, 담당업무가 표시된 좌석배치도를 부서별 사무실 입구에 설치하겠습니다.
- 방문하시는 고객을 응대할 때에는 밝고 다정한 표정으로 “안녕하십니까?”,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먼저 인사 후 찾고자 하는 직원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다른 업무 처리 중에 고객이 방문하시면 10초 이내에 하던 일을 멈추고 고객의 의견을 듣겠습니다.
- 업무 담당자가 없을 때에는 5분 이내에 다른 공무원이 응대하도록 하고, 담당자가 청내에 있을 경우에는 10분 이내에 고객과 면담이 이루어 지도록 하겠습니다.
- 업무가 끝났을 경우에는 “안녕히 가십시오” 또는 “좋은 하루 되십시오”라고 정중히 인사하겠습니다.
- 전화로 문의하시는 경우
- 전화는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친절하게 받고, “안녕하십니까? ○○과 ○○○입니다.”라고 정확하게 먼저 인사하고 친절히 응대하겠 습니다.
-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경우 고객께서 같은 말을 되풀이하지 않도록 요점을 전하고 연결해 드리겠으며, 만약 전화가 연결되지 않으면 “○○번호로 전화하셔서 ○○담당을 찾으십시오” 라고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담당자가 부재중일 때에는 고객의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30분 이내에 고객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로 전화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업무 담당자가 없을 때에는 5분 이내에 다른 공무원이 응대하도록 하고 담당자가 청내에 있을 경우에는 10분 이내에 고객과 면담이 이루어 지도록 하겠습니다.
- 전화 통화가 끝났을 경우에는 “더 궁금하신 사항이 없으십니까, 고맙습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좋은 하루 되십시오” 등 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 우편·인터넷·팩스 등으로 문의하시는 경우
- 민원을 제출하신 경우 접수 후 즉시 접수되었음을 알려드리고, 30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처리토록 하겠습니다.
- 자격증 등의 즉결처리민원을 우편으로 신청하신 경우에는 접수 후 3시간 이내에 발급하여 고객께서 원하시는 방법으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실과, 시ㆍ군, 중앙행정기관, 유관기관 업무협조의 경우
- 협조문서는 즉시 담당자를 지정하여 담당자가 선람 등 필요한 조치를 할 수 있도록 신속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부득이 출장, 교육 등으로 요청 기한 내 회신이 불가한 경우 사전에 유선으로 요청자에게 지연이유 및 회신 기한에 대하여 양해를 구한 후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알권리 충족과 비밀보장
- 가정 또는 직장에서 민원정보를 얻으실 수 있도록
- 강원도청 홈페이지에 민원사무편람을 제공하여 현지에서 민원신청 서식을 받아 보실 수 있고 민원인이 해야 할 사항, 행정기관의 심사기준, 업무처리과정 등을 쉽게 알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인터넷 민원상담을 해 드림으로써 민원을 편리하고 투명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민원행정 실명제를 성실히 이행하기 위하여
-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 담당자 및 상급자 성명, 전화번호 등 연락처를 명기하겠습니다.
- 도정 시책과 제도에 대하여는 인터넷 홈페이지(www.provin.gangwon.kr)에 게시하고, 변동 사항은 신속하고 정확하게 제공하겠습니다.
- 행정정보공개제도를 충실히 운영하여
- 고객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컴퓨터에 의하여 처리되는 개인정보의 보호를 위하여
- 공공기관의 개인정보 보호에 관한 법률을 준수함으로써 고객의 권리와 이익을 보호하겠습니다.
불만족 서비스에 대한 시정
- 고객께서 아래와 같은 사유로 불친절을 느끼셨을 경우에는 담당자의 정중한 사과를 드리겠으며, 해당 공무원에게 주의·친절교육을 시키겠습니다.
- 담당 공무원의 잘못으로 한 가지 민원 처리를 위하여 두 번 이상 방문하신 경우
- 정당한 사유 없이 법정처리기간 내에 민원을 처리하지 못하여 불만을 제기하신 경우
- 민원처리 과정에서 담당 공무원의 대가성 요구 등 부조리를 신고한 경우
- 서비스 이행기준을 담당 공무원이 고의적으로 지키지 않은 경우
-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한 경우
고객만족도조사와 결과 공표
- 우리 도청에서 제공하는 행정서비스에 대하여 고객만족도조사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고 조사 결과를 도 인터넷 홈페이지 또는 도 간행물 등을 통하여 공표하겠습니다.
- 또한 그 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서비스 분야를 발굴하여 보다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고객 여러분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 고객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행정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이러한 권리를 적극적으로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강원도 공무원들이 보다 수준 높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헌장 운영에 대하여 깊은 관심과 협조 있으시기 바랍니다.
- 법규나 제도상 또는 공익을 위해 불가피하게 고객의 뜻을 수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널리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직접 찾아오시거나 전화상담을 원하시는 경우 미리 관련 부서에 예약해 주시면 성실히 준비하여 보다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 고객 여러분께서 제시해 주시는 의견은 도정 발전에 크게 기여할 수 있으므로 잘못된 점은 지적하여 주시고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 여러분께서 친절하고 모범이 되는 자랑스러운 공무원에 대해 감동을 받으신 경우 적극적으로 추천하여 주시고 많은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관계 규정에 의거 민원서류로 접수 또는 처리되지 않으므로, 반드시 신청인의 정확한 주소와 성명을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도와 시ㆍ군은 서로 긴밀한 협조 체제를 이루고 있으므로 도청을 이용하기 불편한 경우 가까운 행정기관에 문의하시면 정성껏 도움을 드릴 것입니다.
도정에 대한 의견 제시
- 제공받은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불만족하시거나 개선할 사항이 있는 경우에는 우편, 전화, FAX, 인터넷 등을 통하여 의견을 주시면 겸허하게 수렴하여 도정에 반영하고, 7일 이내에 그 결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
- 주 소 : 강원도 춘천시 중앙로1 강원도청 총무행정관실
- 전 화 : 033) 249-2284
FAX : 033) 249-4030
서비스분야별 연락처
서비스분야별 연락처를 서비스분야,접수처,전화번호,Fax번호 순으로 안내
서비스분야 |
접 수 처 |
전화번호 |
FAX 번호 |
민원행정 |
총무행정관 |
249 - 2284 |
249 - 4030 |
관광행정 |
관광마케팅과 |
249 - 3331 |
249 - 4049 |
문화예술 |
문화예술과 |
249 - 3311 |
249 - 4052 |
환경행정 |
환경과 |
249 - 3511 |
249 - 4035 |
사회복지 |
복지정책과 |
249 - 2238 |
249 - 4037 |
경로·장애인 |
경로장애인과 |
249 - 2511 |
249 - 4078 |
여성·청소년 |
여성청소년가족과 |
249 - 2514 |
249 - 4010 |
농·축산행정 |
농정과 |
249 - 2611 |
249 - 4040 |
축산과 |
249 - 2651 |
249 - 4042 |
산림행정 |
산림소득과 |
249 - 3158 |
249 - 4044 |
기업지원 |
경제진흥과 |
249 - 2749 |
249 - 4045 |
도로교통행정 |
도로과 |
249 - 3621 |
249 - 4058 |
교통과 |
249 - 3423 |
249 - 4123 |
소방행정 |
소방행정과 |
249 - 5115 |
249 - 4065 |
해양·수산 |
환동해본부 |
660 - 8426 |
662 - 378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