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 모니터링
- 재택치료 관리의료기관으로부터 1일 2회 연락이 갈 예정이며, 안내에 따라 진료지원앱을 설치해주세요.
- 매일 건강 정보(체온, 혈압, 맥박, 산소포화도, 혈당 등) 측정하여 진료지원 앱에 입력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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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택치료키트를 받은 경우 체온, 산소포화도 측정 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성인용) 체온계, 산소포화도측정기, 해열제, 세척용 소독제, 동거인용 자가검사키트
- (소아용) 체온계, 해열제 혹은 감기약, 동거인용 자가검사키트 – 보호자 요청시 지자체 판단에 따라 지급
※ 구성품은 재고 상황에 따라 변경 가능하며, 지급 대상은 지자체가 우선순위 등을 정하여 공급
- 치료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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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진 받기 전후, 전염력 높은 시기에 공동거주로 바이러스에 노출되어 감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격리와 모니터링, 검사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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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상 발생 시에는 ①재택치료 키트 내 약물을 복용해주세요.
②필요 시 재택치료 관리의료기관의 전화상담‧처방을 받을 수 있습니다.
③대면진료가 필요한 경우에는 단기외래진료센터*를 방문하세요.
* 사전예약 후, 도보, 개인차량(본인운전 가능), 방역택시 활용, KF94 마스크 착용
- 먹는 치료제(팍스로비드)는 의사의 판단하에 처방이 가능합니다.
- 생활치료센터·재택치료 진료지원시스템을 통해 정신건강 자가진단을 총 2회(재택치료 시작일, 5일차) 실시하고, 필요시 재택치료팀에 심리상담 연계를 요청하거나, 직접 지역 정신건강복지센터(1577-0199, 24시간 운영)로 전화하셔서 심리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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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급상황이 발생하면, 즉시 진료지원앱 응급전화 또는 재택치료추진단*에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 보건소에서 발송된 문자에 안내된 번호 참조
※ 재택치료 배정 알림 예시 (○○구 재택치료추진단)
★★24시 응급콜★★ (1) ○○병원 000-000-0000/ (2) ○○구 재택치료추진단 000-000-0000 위급상황으로 119전화시 재택치료 받고 있는 ○○○임을 밝히세요.
※ 응급상황 관련 증상
- 계속 가슴이 아프거나 답답한 경우
- 사람을 못 알아보며 헛소리하는 경우
- 깨워도 계속 자려고 하는 경우
- 손톱이나 입술이 창백하거나 푸르게 변하는 경우
의료적 상담 이외, 생활안내, 의료이용 방법, 격리기간‧해제, 생활지원금 등 궁금하신 사항은 지자체별로 운영 중인 ‘재택치료 행정안내센터’에 문의하세요.
- 건강 관리
- 환자가 스스로 건강상태를 관찰하고, 필요 시 동네 병‧의원과 호흡기진료 클리닉 등을 통해 전화 상담‧처방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상담 및 치료 안내
- 불안이나 우울 등 심리적 어려움이 있는 경우에는 지역 정신건강복지센터(1577-0199, 24시간 운영)를 통해 심리상담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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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료가 필요하면, 동네 병‧의원, 호흡기전담 클리닉, 호흡기 진료 지정의료기관 등에서 전화 상담‧처방*을 받을 수 있습니다.
* 1일 1회 전화상담 및 처방이 가능하며(만 11세 이하 소아확진자(예방접종미대상군)는 1일 2회 가능), 추가 본인 부담은 없음
**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누리집(www.hira.or.kr)에서 가까운 의료기관 확인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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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면 진료가 필요하면, 사전예약을 하고 단기외래진료센터*를 방문할 수 있습니다.
* 도보나 개인차량(본인운전 가능), 방역택시를 활용하여 진료센터로 이동이 가능하며, 이 때는 반드시 KF94 마스크를 착용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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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 처방이 필요하면, 전화 상담‧처방 후 조제된 약을 배송받거나 또는 가족 중 공동격리자가 약 수령을 위한 외출이 가능합니다.
*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누리집(www.hira.or.kr)에서 재택치료자를 위한 처방의약품 조제·전달이 가능한 약국 명단 확인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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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간 상담‧처방이 필요하면, 24시간 운영하는 재택치료 의료상담센터*에 전화하여 상담과 처방이 가능합니다.
* 상담센터 연락처는 관할보건소에서 발송된 안내 문자를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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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급상황이 발생하면, 119 등에 연락하세요.
※ 응급상황 관련 증상
- 계속 가슴이 아프거나 답답한 경우
- 사람을 못 알아보며 헛소리하는 경우
- 깨워도 계속 자려고 하는 경우
- 손톱이나 입술이 창백하거나 푸르게 변하는 경우
의료적 상담 이외, 생활안내, 의료이용 방법, 격리기간‧해제, 생활지원금 등 궁금하신 사항은 지자체별로 운영 중인 ‘재택치료 행정안내센터’에 문의하세요.
- 10일간 권고수칙
- ※ 예방접종완료 여부에 관계없이 재택치료자의 검사일(검체채취일)로부터 10일간
- 3일 이내 PCR검사를 받고, 음성 확인시까지 자택 대기를 권고합니다.
- 이후에도 가급적 외출을 삼가고, 출근 또는 불가피한 외출을 할 경우 ❶KF94(또는 이와 동급) 마스크 착용, ❷타인과의 대면접촉 최소화, ❸사적모임 및 고위험시설 방문을 자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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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일차에 가장 신속하고 접근이 쉬운 방법으로 신속항원검사를 받으세요.
* 자가검사 또는 의료기관, 선별진료소 방문
- 건강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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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 아침·저녁 자신의 건강상태를 확인하고, 발열, 기침 등 증상이 관찰되면 자가검사키트로 우선 검사합니다.
- 코로나19 의심증상*은 발열(37.5℃), 기침, 호흡곤란, 오한, 근육통, 두통, 인후통, 후각‧미각 소실 또는 폐렴 등입니다.
* 코로나19 의심증상이 있는 경우 외출 취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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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의심증상이 발생하면 보건소 선별진료소를 방문하여 PCR 검사를 받습니다.
* 우선검사대상자에 해당함
- 외출시에는 KF94 마스크 착용 등 개인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여 도보, 개인차량이나 방역택시로 이동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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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열 등 증상으로 진료 및 처방이 필요한 경우, 호흡기전담클리닉, 동네 병·의원 등을 통해 의료진에게 전화 상담·처방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전화상담 및 처방은 원격진료 가능 병·의원을 이용합니다.
* 단, 약 처방 시 본인부담금 발생함
- 가족 간 전파 예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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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거인은 확진자와 철저히 공간을 분리하여 생활합니다.
- 확진자와 마주칠 경우, 마스크와 장갑을 착용합니다.
- 확진자와 같은 공간에서 식사 및 활동을 절대 하지 않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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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기*와 표면소독(소독티슈 등을 이용)을 자주 실시합니다.
* 하루 최소 3회 이상, 10분 이상 환기, 환기설비가 있을 경우 상시 가동
의료적 상담 이외, 생활안내, 의료이용 방법, 격리기간‧해제, 생활지원금 등 궁금하신 사항은 지자체별로 운영 중인 ‘재택치료 행정안내센터’에 문의하세요.
- 지진 등 재난이 발생하면 이렇게 하세요!
- 지진 등 재난 발생 시 재난 대비 국민행동요령(예: 튼튼한 탁자 아래 몸을 보호)에 따릅니다.
- 재택치료(자가격리) 중에 지진 등 재난 발생으로 집안에서 머무르기 곤란한 경우 외부로 대피할 수 있습니다.
- 외부로 대피 시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고, 타인과의 접촉을 최소화하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