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별정보

본문 시작
가스사고

가스사고 예방대책

가스안전사용 요령
사용하기 전에 냄새를 맡아 가스가 새지 않는가를 확인하고, 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킨다.
연소기 부근에는 가연성 물질을 두지 말아야 한다.
콕크, 호스연결부에서 가스가 누설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호스 밴드로 확실하게 조이고, 호스가 낡거나 손상이 있을 때는 교체한다.
사용 중 주의사항
불완전 연소(황색이나 적색 불꽃)시 공기조절장치를 움직여 파란 불꽃 상태가 되도록 조절한다.
사용 중에 바람이나 국물이 넘쳐 불이 꺼질 경우 소화안전장치가 없는 연소기는 가스가 누출되고 있으므로 반드시 샌 가스가 옥외로 배출된 것 확인 후 재 점화한다.
누출된 가스를 옥외로 배출시킬 때에는 환풍기나 선풍기 등 전기제품을 사용하지 말고 방석이나 비를 이용한다.
사용 중에 가스가 떨어져 불이 꺼졌을 경우에도 반드시 연소기의 콕크와 중간 밸브를 잠그도록 한다.
사용 후 주의사항
사용 후에는 연소기에 부착된 콕크 및 중간 밸브를 확실하게 잠근다.
장시간 외출시 중간 밸브와 함께 용기밸브를 잠그고 도시가스를 사용 시에는 계량기 옆에 설치되어 있는 메인 밸브도 잠그도록 한다.
가스를 다 사용하고 난 빈 용기라도 용기 안에는 약간의 가스가 남아 잇는 경우가 많으므로 용기밸브를 열어 놓아서는 안 된다.
빈 용기라도 용기 밸브를 잠근 후에 화기가 없는 곳에 보관한다.
평소 점검요령
가스가 누출 될 위험이 있는 부위에 비눗물 등을 발라 비눗방울이 생기는지를 확인한다.
호스와 배관의 연결부위나 중간 밸브, 호스와 연소기의 연결부위 등 접속부위를 중점 점검한다.
비눗방울이 생겨 누출되는 것을 발견하면 용기밸브 및 메인 밸브를 잠그고 보수를 받은 후 사용한다.
비눗물 점검은 2 ~ 3일에 한번 정도 실시한다.

가스안전사용 요령

봄철
배관 및 호스 통의 연결부분에서 가스누설 여부 확인
이사할 경우 가스시설의 철저 및 설치는 반드시 전문시공업체에 의뢰하여 막음조치 철저
여름철
장마철에는 가스시설이 물에 잠기지 않도록 조치한다.
LP가스용기는 직사광선을 받지 않도록 한다.
가을철
장기간 집을 비울 때에는 중간 밸브 및 용기 밸브까지 잠근다.
휴대용 가스렌즈는 안전하게 사용하고 빈 용기는 함부로 버리지 않는다.
겨울철
가스보일러를 사용할 때에는 충분한 환기가 필요하며 LP가스용기, 배관, 조정기 등 가스시설의 동파에 유의한다.

가스누출 시 응급조치 요령

마늘 썩는 냄새가 난다.
가스가 샐 때에는 누구나 쉽게 알 수 있도록 냄새나는 물질을 썩어 놓아 누출여부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침착하게 밸브를 잠근다.
최대한 신속하게 점화콕크, 중간 밸브, 용기 밸브를 모두 잠근다.
자연환기를 시킨다.
창, 출입문 등을 열고 환기를 하면서 비, 방석, 부채 등으로 가스를 쓸어낸다.
이때 환기팬을 돌린다든지 전기코드를 뺀다든지 선풍기를 사용하면 전기스파크에 의해 가스가 폭발하므로 전기용품에 손을 대지 않는다.
가스공급소에 연락한다.
가스판매소나 도시가스 관리대행업소에 연락하여 점검을 받은 후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