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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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통계획

주민참여 예산제도 운영

운영목적
예산편성과정에 실질적 예산의 주권자인 도민의 참여를 보장하여, 예산의 투명성·민주성 증대 및 효율적 재원 배분 실현
운영현황
강원도 주민참여예산제 운영 조례 제정 : ’17. 12. 29.
제3기 강원도 주민참여예산위원회 구성(48명) : ’21. 4월
  • 1기(63명) : ’18. 4월 구성(최초), 2기(67명) : ’19. 4월 구성
제안사업 공모 추진 및 ’23년도 예산편성 반영 : 8건 1,707백만 원(도비)
① 강원도립대 석면자재 교체사업(930백만 원),
➁ 소규모 민간시설 접근성 개선(180백만 원)
③ 자전거도로 확충(210백만 원),
④ 공간정보사업 추진 및 입지분석(100백만 원)
⑤ 지방도 유지보수 및 시설물안전관리(200백만 원),
⑥ 반려동물 산업육성(51백만 원)
⑦ 무장애 해변 데크로드 조성(30백만 원),
⑧ 인터넷 과의존 예방사업(6백만 원)
추진계획
제4기 주민참여예산위원회 구성 : ’23. 4월
’24년도 예산편성을 위한 설문조사 및 제안사업 공모 추진
찾아가는 예산학교 및 상설 예산교육 운영, 도내 기관·단체 설명회 추진 등
도정방향
도정방향

주기적 자체점검·평가 및 도민배심원제 운영

자체 점검·평가
공약실천계획 추진 상황보고회
  • 개최시기 : ’23년 하반기 중
    도민배심원 회의 개최 전
  • 회의방법 : 도지사 주재 대면 회의
  • 보고내용 : 공약과제별 추진상황, 문제점 및 대책 등 보고
    • 회의 시 도출된 문제점 및 의견을 토대로 도민배심원 상정안건 작성
분기별 추진실적 점검
  • 점검시기 : 분기별 1회
    점검자료 홈페이지 공개
  • 점검방법 : 단위사업별 관리카드 작성
    • 추진실적은 누적 작성 → 담당자 변동 시에도 사업 추진 연속성 유지
    • 소관 실과 작성, 실국장 검토 후 정책기획관실 제출
추진실적 자체심사 평가
  • 평가시기 : 연 2회(상·하반기)
    평가결과 홈페이지 공개
  • 평가방법 : 실국별 자체평가 실시
    • 자체평가 실시를 통한 공약 추진상황 점검 및 문제점 대응방안 강구
도민배심원제 운영
개최시기 : 연 1회(9~10월 중 예정)
배심원 권고사항, 수용여부 등 홈페이지 공개
운영방법
  • 만 18세 강원도민 대상 무작위 선발을 통한 도민배심원 구성
  • 공약이행에 있어 불가피하게 조정이 필요한 안건을 도민배심원 회의에 상정
  • 도민배심원의 논의를 통해 공약 조정 승인여부 결정

소셜 미디어를 통한 도정소통

운영개요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도정가치 확산 및 도민 소통 기반마련
소셜크리에이터 등 민간협력 홍보로 참여 도정 구현
추진실적
도정 홍보를 위한 구독자 맞춤형 SNS 채널 운영

(2022.12월 말 기준, 단위 : 명)

도정 홍보를 위한 구독자 맞춤형 SNS 채널 운영 현황 안내
구 분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블로그 카카오스토리
개설일 ’19.3. ’11.3.3. ’15.3.1. ’10.9.28. ’10.12.29. ’15.6.5.
팔로워
(누적)
39,653 197,579 34,889 34,009 9,295,330 28,896
비고 해외 SNS : 페이스북(영‧일어권), 인스타그램(영‧일어권), 링크드인, 아메블로, 웨이보, 위챗, 샤오홍슈
도정 전반에 대한 이미지‧영상 콘텐츠 기획‧제작 : 4,274건(SNS 3,991, 유튜브 283)
  • 웹진 발행 등 도정 이슈, 문화‧관광, 지역상품 등 정보 수시 제공
  • 재해‧재난, 축제‧행사 등 온라인 실시간 생중계 : 48건
  • 최신 트렌드 반영 콘텐츠 제작, 참여형 소셜 이벤트 개최
도민의 시각과 눈높이로 제작된 다양한 강원도 소식 공유‧확산 : 50개팀
  • SNS 30팀 3,958건, 유튜브 20팀 110편
공식 채널 연계 지역특화 영상 제작 및 우수상품 홍보 지원 : 15편
  • 지역 체험마을 홍보(엄지척 마을 3), 우수기업‧소상공인 홍보(카페트 12) 등
도 홈페이지 유지관리 용역을 통한 체계적 관리 방안 구축
향후계획
다양한 이미지‧영상 콘텐츠 제작‧확산을 통한 도정 홍보
도민의 도정 참여 실현을 위한 콘텐츠 제작 지원
  • 소셜크리에이터 대상 전문교육 및 팸투어 실시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소셜마케팅 지속 추진
신속하고 신뢰도 높은 도 홈페이지 운영을 위한 기능 개선

제안제도 운영

운영목적
효율적 제도 운영 및 자발적인 제안참여 유도로 민·관 정책소통의 장 추진
도정에 대한 창의적 의견제시와 고안 장려, 행정 효율성 제고
운영개요
도 제안제도 운영(연중 수시)
  • 제안자격 : 전 국민(주민제안), 도 및 시군 공무원(공무원 제안)
  • 제안분야 : 도정에 기여할 수 있는 모든 분야
제인제도 활성화를 위한 특별 공모전 운영
  • 톡톡 Idea 공모전 : 연 2회(6·11월), 주제 제시를 통한 국민 공모제안
  • My job Idea 공모전 : 연 1회(10월), 도 소속 공무원 업무관련 제안
추진상황
2022년도 제안제도 운영 계획 수립 : ’22. 3월
정책제안 접수 및 채택 현황(수시)
정책제안 접수 및 채택 현황
연도별 접 수(건) 채 택(건) 시상금
(만 원)
시상현황(건)
국민 공무원 국민 공무원 장려 노력 입선
2022년 237 221 16 7 7 0 100 - - 4
2022년 하반기 도 우수제안 시상 : ’22. 12월
2022년 「톡톡 Idea 공모전」 2회 실시 : ’22. 7월, 10월
  • 제1회 : (주제) 강원특별자치도에 바란다 / 76건 접수, 6건 시상
  • 제2회 : (주제) ‘육아지원 도민비서’ 명칭 공모 / 157건 접수, 6건 시상
2022년 「My Job Idea 공모전」 실시: ‘22. 10~12월
  • 14건 접수, 6건 시상(최우수 1, 우수 2, 장려 3)
향후계획
국민신문고 국민제안 접수 및 심사·채택(수시)
2023년 제1회 「톡톡 Idea 공모전」 실시: ‘23. 6~8월
2023년 제2회 「톡톡 Idea 공모전」 및 My job Idea 공모전 실시 : ’23. 10~12월

민원콜센터 상시 운영

운영개요
운영시간 : 08:30~18:30(연중무휴)
상담인력 : 9명(팀장 1, 상담사 8)
주말․공휴일 1명 근무
상담내용 : 민원상담, 관광, 일상정보, 행정정보 안내, 효도전화서비스 등
운영근거 : 강원도 콜센터 설치 및 관리․운영 규칙
개소일자 : 2006. 4. 26.
운영방법 : 민간위탁((주)한국고용정보, ’21.6.1.~’24.5.31.)
운영개요
상담실적
민원콜센터 운영 상담실적
구분 상 담 유 형
소계 일반민원 여권문의 행정지원 관광안내 기타 비 고
2022년 87,792
(월 7,316)
37,756 3,197 43,022 974 2,843
2021년 114,237
(월 9,519)
69,050 662 40,501 972 3,052 코로나19
(거리두기, 백신 접종, 재난지원금) 문의 급증
2020년 112,724
(월 9,393)
65,964 1,027 40,389 1,290 4,054
2019년 102,308
(월 8,525)
42,239 5,479 46,423 2,348 5,819
홀몸어르신 효도전화(특화시책) : 도내 거주 65세 이상 홀몸어르신 대상 생활불편사항 청취, 안부전화, 복지 정보 전달 등 월 4회 서비스 제공
  • 2022년 868명 40,028건 제공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통해 수시 신청·접수
향후계획
주요 상담 매뉴얼 수시 정비(부서별 주요사업, 신규시책, 각종 지원제도 등)
민원서비스 향상을 위한 통화품질(만족도) 조사(매년 11~12월)
상담실적(응대율) 분석 및 상담사 역량강화프로그램 운영(매월)
  • 정보 제공 부서 :
    정책기획관
  • 연락처 :
    033-249-2479
  • 최근 업데이트 :
    2023-02-22